오늘은 유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과 그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소니드의 최대주주 대상 100억원 유상증자에 나서면서 주가가 오른 바 있습니다. 이를 통해 유상증자의 뜻을 다시 짚어보고, 그것이 주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봄으로서 우리의 투자 전략에 대해 고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유상증자를 통해 주주들의 이목을 집중시킨 사례가 여러차례 목격되면서 많은 분들이 다시 유상증자가 무엇이고 어떤 주가 영향이 있는지를 궁금해 하시는 것 같습니다.
- 유상증자 뜻
- 유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1. 유상증자의 뜻
유상증자에 대해 먼저 이해를 해야 유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판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알기쉬운 법령정보 사이트에 따르면 유상증자라고 하는 것은 주식회사가 자본금 증가를 목적으로 증자를 하는 자기자본 조달의 형태입니다.
주식회사는 자본금을 기반으로 사업을 수행하며, 특정한 사업, 혹은 새로운 사업을 위해서 더 많은 자본금이 필요한 경우 주식을 발행하여 유상으로 판매함으로서 자본금을 빠르게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유상증자에는 총 4가지 형태가 존재합니다.
- 주주배정 증자 방식 : 기존 주주만 증자에 참여 가능
- 제3자배정 증자 방식 : 특정한 이유에 의하여 정해진 사람만 증자에 참여할 수 있도록
- 일반공모 증자방식 : 불특정 다수 참여 가능
- 주주 우선공모 증자방식 : 주주에게 증자에 참여할 우선권을 두며, 모집되지 않은 부분은 일반인도 참여
이렇게 4가지 방식이죠.
왜 사람들은 이 증자에 참여하고 싶어할까요?
기본적으로 주식회사가 자금을 확보하는 방법으로 가장 쉬운 것은 대출입니다. 경영권 등에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대출을 받을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인하여 대출이 어렵거나, 대출이 불리한 상황은 존재합니다.
그런 경우 회사가 선택하는 선택지는 주식을 새로 발행해서 자금을 모금하는 방식이죠.
당연히 돈을 모으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주가 대비 2~30% 할인된 가격으로 주식을 제공하는것이 일반적입니다.
주식을 판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판매대금은 회사로 들어오게 되고 새 사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유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그래서, 유상증자를 하면 주가가 오를까 내릴까?
정답은 알 수 없다입니다.
배정 방식에 따라서, 분위기에 따라서, 어떤 이유로 증자를 진행했는지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죠.
하지만 일반적인 방향성은 있습니다. 살펴보겠습니다.
1) 3자배정 유상증자
3자배정 유상증자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문 투자기관, 기업 등이 3자배정에 참여하게 되는데, 최근 소닉스의 경우에는 최대주주를 대상으로 3자배정을 진행했지요.
할인율은 협상에 따라서 달라지겠지만, 최대주주나 전문 투자자가 이 회사의 향후 전망이 밝다는 전제 하에 투자를 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3자배정 유상증자 소식이 알려지면 주가는 오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의할 점은 이렇게 단기적으로 주가가 오르더라도 투자자가 특정 수익률을 달성하고 나서 주식을 대량 매도할 경우 바로 주가가 곤두박질 칠 위험이 높다는 점입니다.
2) 주주배정 공모방식
이건 추이를 잘 지켜보셔야 합니다. 주주들에게 2~30% 할인된 가격으로 10000주를 매각하기로 했는데, 이게 스타트 하자마자 주문 폭주로 바로 다 팔렸다면? 주가는 당연히 오르겠죠. 흥행입니다.
반대로 흥행에 실패한 경우에는 주가가 폭락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는 주주우선배정 공모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주주우선배정인데 기존 주주들은 거의 참여안하고 일반인이 2~30% 할인된 가격으로 살 수 있다? 당연히 주가가 폭락할 수밖에 없습니다.
3) 일반 공모 방식
일반 공모 방식의 유상증자는 일반적으로 주가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기존 주주의 권리를 무시할 정도로 회사에 돈이 급하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이런 일반공모방식은 최악의 상황이 아니면 일반적으로 진행하지 않는것이 보통입니다.
주가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같은 유상증자 기업에 투자한다고 해도, 배정 방식이나, 회사의 여건, 상황, 분위기 등에 따라서도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천차만별이라는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런 종목에 투자를 하실때에는 특히 면밀히 기업의 상황이나 흥행 조건 등을 검토하시고 투자를 진행하시는 것이 적당합니다.
3. 유증은 알겠는데, 무상증자는요?
유상증자는 이렇게 꼼꼼히 따져야 하는 상황이지만, 무상증자는 이야기가 조금 다릅니다.
회사가 돈이 필요해서 주식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에 돈이 넘쳐나서 주주들한테 주식을 더 줌으로서 주식의 가치를 확장하겠다는 것이므로, 무상증자 이슈가 발생하면 많은 경우 주가는 급등을 하게 됩니다.
무상증자는 주주들에게 "우리 회사 요즘 잘 나가요" 라고 홍보하는 형태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투자를 할 때는 회사의 포석들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 지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투자를 하셔야 합니다. 위의 사례들은 "일반적인" 경우만을 말하는 것이며 모든 경우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유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일반적인 영향을 이해하시고, 내가 투자한, 혹은 투자할 회사의 현재 상태까지 검토하신 후 투자 여부를 결정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마이다스의 다른 글 보기
2022.04.12 - [주식이야기] - 미국 필수소비재 ETF (안정성 중심 경기침체기 경기 방어주 VDC)
2022.03.07 - [투자 이야기] - 금 투자 방법 전망 시기 펀드 ETF 시세 알아보자 (금실물, 금통장 등)
'주식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배당주 추천 (4%이상 배당률) (0) | 2022.05.19 |
---|---|
네 마녀의 날이란? (주가 및 코인) (0) | 2022.05.12 |
미국 필수소비재 ETF (안정성 중심 경기침체기 경기 방어주 VDC) (0) | 2022.04.12 |
미국주식 고배당주 CLM 월배당 백테스팅 (종목분석) (0) | 2022.04.07 |
일론머스크 트위터 지분 확대로 최대주주 등극 (feat. 매수 이유 재산) (0) | 2022.04.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