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금리 인상이 두드러지면서 채권 투자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미국 채권ETF를 기준으로 해서 구체적인 투자 로드맵과 그 전략을 한번 이야기해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투자자로서 채권 ETF 투자 전략을 선택할 때 올바른 선택을 하고 있는지 판단하기는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시장에 수많은 옵션이 있기 때문에 결정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를 쉽게 하기 위해 이 포스팅에서는 투자 목표와 개인적인 위험 허용 범위에 가장 적합한 전략을 식별할 수 있는 명확한 로드맵을 제공합니다.
개요
우리는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고 위험을 완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것이 채권 ETF가 인기 있는 선택인 이유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듀레이션, 수익률, 신용 등급이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채권 ETF를 선택할지 개인이 모두 알기는 어려운 것이 당연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포스팅에서는 채권 ETF 투자 전략을 선택하기 위한 포괄적인 가이드를 제공해 보려고 합니다.
우리가 살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채권 ETF에 대한 이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고 개인의 목표에 맞는 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기준을 설명하겠습니다.
이는 투자자가 선택한 채권 ETF가 자신의 포트폴리오와 전반적인 재무 목표에 적합하도록 보장함으로써 투자자가 투자를 최대한 현명하게 해 나가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투자는 평생 해야 하니까요.
채권 투자의 일반적인 로드맵
1. 투자 목표 및 위험 허용 범위 결정
- 내가 원하는 투자 기간과 원하는 패시브 인컴 수준을 고려하십시오.
- 내가 위험을 어느정도나 감당할 수 있는지 결정해야 합니다.
2. 투자 목표 및 위험 허용 범위에 맞는 채권 ETF를 선택하십시오.
- ETF의 듀레이션, 수익률, 신용등급, 운용비율 등을 고려
- 기초 자산의 다양화 및 유동성 결정 (포트폴리오 다각화 및 현금 흐름)
3. 채권 ETF의 역사적 성과 평가
- 백테스트 또는 Monte Carlo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 과거 퍼포먼스를 구체적이고 실증적으로 평가
- 금리, 인플레이션, 경제 상황의 변화에 따른 영향 고려
4. 채권 ETF 성과 모니터링
- ETF의 성과를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필요에 따라 투자 전략을 조정하십시오.
- 포트폴리오 재조정 시 세금 영향 및 거래 비용 고려
1단계 : 올바른 ETF의 선택
채권 ETF를 선택할 때 투자 목표와 위험 허용 범위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채권 ETF의 세 가지 예시입니다. 내 상황을 고려해서 어떤 ETF가 나에게 맞는지 고민해보세요.
1. iShares Short Treasury Bond ETF(SHV)와 같은 단기 채권 ETF는 저위험, 저수익 투자를 원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할 수 있습니다. 듀레이션이 0.44년이고 수익률이 0.10%인 이 ETF는 만기가 1년 미만인 미국 재무부 채권을 중심으로 포트폴리오가 구성됩니다.
2. Vanguard Intermediate-Term Corporate Bond ETF(VCIT)와 같은 중기 채권 ETF는 위험과 변동성이 높은 고수익 투자를 찾는 투자자에게 적합할 수 있습니다. 이 ETF는 만기가 5년에서 10년 사이인 투자 등급에 있는 회사들의 회사채를 주된 포트폴리오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듀레이션은 6.1년, 수익률은 2.51%다.
3. iShares 20+ Year Treasury Bond ETF(TLT)와 같은 장기 채권 ETF는 자본 이득 가능성이 있는 고수익 투자를 찾는 투자자에게 적합할 수 있습니다. 이 ETF는 만기가 20년 이상인 미국 재무부 채권에 대한 포트폴리오가 주축입니다. 듀레이션은 17.49년, 수익률은 1.59%다.
2단계 : 몬테카를로 분석
채권 ETF의 역사적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백테스팅 또는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백테스팅에는 특정 투자 전략이 과거에 어떤 퍼포먼스를 보여주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과거 데이터를 분석하는 과정입니다.
반면에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에는 통계 모델을 사용하여 가능한 많은 미래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하는 분석 방법입니다.
원래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은 도박의 승률을 계산하는 방법론입니다만, 주식시장을 분석하는 툴로도 최근에는 많이 활용됩니다. 내가 어떤 카드를 냈을 때 이길 확률이 얼마인지를 계산하듯이, 각 종목들의 선택에 따라 어떤 결과들이 나타날 수 있는지를 자세히 알아봅니다. 나중에 이 몬테카를로 분석에 대해서는 자세히 살펴보는 포스팅을 따로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지난 10년 동안 위에서 설명한 세 가지 채권 ETF의 성과를 비교하기 위해 백테스팅을 사용해 봅시다. 미국 ETF에 투자하는 것이니 단위는 달러로 통일하겠습니다.
우리는 각 ETF에 $10,000를 투자했고 투자가 2013년 2월 15일에 이루어졌다고 가정합니다.
Yahoo Finance의 과거 데이터를 사용하여 지난 10년간 각 ETF의 총 수익률을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 SHV(단기채): 총 수익률 11.77% 또는 연평균 성장률(CAGR) 1.08%
- IEF(중기채): 총 수익률 34.94% 또는 CAGR 3.06%
- TLT(장기채): 총 수익률 59.04% 또는 CAGR 4.93%
우리는 TLT가 지난 10년 동안 다른 두 ETF보다 더 높은 CAGR로 최고의 성과를 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거의 실적이 미래의 결과를 보장하는 것은 아니며 이러한 ETF의 실적은 앞으로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투자 전략의 차원에서 투자자의 목표, 위험 허용 범위 및 기간을 고려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투자자가 단기 투자를 찾고 있다면 듀레이션이 더 짧고 금리 변동에 덜 민감할 수 있으므로 SHV 또는 IEF가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투자자가 장기 저축을 찾고 있다면 TLT가 수익률이 높고 듀레이션이 더 길기 때문에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장기 적립식 투자에 적합한 채권 ETF는 다음과 같습니다.
- 뱅가드 총 채권 시장 ETF (BND)
- iShares Core U.S. Aggregate Bond ETF (AGG)
- iShares iBoxx $ 투자 등급 회사채 ETF(LQD)
- Schwab 미국 총채권 ETF(SCHZ)
이러한 ETF가 장기 적립식 투자에 적합할 수 있지만 투자자는 투자 결정을 내리기 전에 항상 스스로 알아보시고 백테스팅도 해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이 종목들에 대해서 백테스팅하는 포스팅을 계속 작성할 예정입니다.
금리인상기의 채권 ETF 투자 방법
요즘은 금리가 하루가 다르게 오르고 있습니다. 요즘같은 시기에는 어떤 채권 ETF에 투자하는 것이 효율적일까요?
금리가 급등하는 시기에는 일반적으로 단기채권 ETF나 금리 변동에 능동적으로 운용되는 Active ETF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기채 ETF는 펀드 내 채권의 만기가 짧아 장기채 펀드만큼 금리 위험에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금리 변동에 덜 민감합니다.
반면에 적극적으로 관리되는 채권 ETF (Active ETF : ETF운용사가 계속해서 리밸런싱하는 ETF)는 금리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필요에 따라 펀드 보유량을 조정할 수 있는 전문 펀드 매니저가 운용합니다. 이러한 운용사는 시장 상황과 금리 전망에 따라 재무부 채권 또는 회사채와 같은 특정 유형의 채권에 대한 펀드의 포트폴리요 비중을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단기 채권 ETF의 몇 가지 예 금리 상승 환경에 적합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iShares Short Treasury Bond ETF(SHV)
- Vanguard Short-Term Corporate Bond ETF(VCSH)
- SPDR Barclays Short Term Corporate Bond ETF (SCPB)
장기 저축에 적합하고 금리 상승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적극적으로 관리되는 채권 ETF는 다음과 같습니다.
- PIMCO Total Return Active ETF(BOND)
- iShares iBoxx $ 투자 등급 회사채 ETF(LQD)
- Vanguard Total Bond Market ETF(BND)
결론
채권 ETF 투자를 결정할 때는 현재 금리와 채권수익률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 이번 포스팅의 결론입니다.
백테스팅과 과거 성과는 ETF를 평가하는 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지만 투자자의 개별 목표와 위험 허용 범위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기 저축에 적합할 수 있는 다양한 채권 ETF가 있지만 투자 결정을 내리기 전에 철저한 조사를 하고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포스트가 미국 채권 ETF 투자 전략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질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투자하세요!
'투자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기침체 시기 미국 ETF 투자 전략 (0) | 2023.03.14 |
---|---|
자녀에게 월 30만원씩 SCHD ETF를 사주면 생기는 일 (0) | 2023.02.17 |
2023년 연말정산 소득공제 세액공제 원리와 차이 (인적공제 결정세액 공제항목) (0) | 2022.11.21 |
예금이자 높은곳 6.5% 한국투자저축은행, 동양저축은행 고금리 상품 금리비교 (0) | 2022.10.21 |
한국투자증권 퍼스트 발행어음 특판 1년 연 5.3% 받는 법 (토스) (0) | 2022.10.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