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부업 파이프라인 찾는법 (N잡러)

728x90

인간이 소득을 얻어내는 방법은 정말로 많습니다. 고대에는 노동만이 가치를 창출해낸다고 모두들 믿었습니다. 실제로 일정 부분은 사실이구요. 인간이 부를 얻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초기에 인간 스스로 그 부를 창출하는 농업 등에 자신의 시간을 투여해야 했으니까요.

하지만 금융시스템이 발전하고, 증권시장이 생기는 등 자본주의 혁명이 발생하자 몇몇 인간이 '노동으로부터의 해방'을 선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의 등장으로 점점 더 많은 이들이 노동에서 해방된 삶을 살기 시작했습니다.

아마도 미래에는 아주 적은 수의 사람만이 노동에 종사하며 대부분의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노동은 로봇이 대체해 나가기 시작할 것 같습니다. 우리는 그 과도기에 있죠. 보다 빨리 노동에서 탈피한 소득원을 만들어 내지 않으면, 인간의 노동이 대체될 때,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르다고 생각될 정도로 개인의 노동 해방이 어려워질겁니다.

아무튼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만들어 두어야 보다 예측이 어려워진 미래에 생존을 보장받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월급을 주는 직업의 수가 줄기 시작할테니까요.

오늘은 직장인이 바로 시작할 수 있는 부업의 세계를 다루어보겠습니다.

이들 각각은 상당한 수준의 공부와 노력을 통한다면 누구나 소득을 올릴 수 있는 모델들입니다.

온라인유통

온라인 유통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해외 구매대행부터해서 역직구 (국내 제품을 해외에 판매) 까지 하는 방구석 수출수입부터해서 직접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유통하는것까지요.

유통에 대한 경력이 없다구요?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의 대부분은 아마도 경험 없이 처음 시작한 분들일것 같습니다.

1. 유통법인에 대한 기획 : 어떤 브랜드로 어떤 제품을 어떻게 팔 것인지, 가격대는 어떻게 형성할 것인지

이 부분만 충분히 고려하시면, 얼마든지 국내나 국외에서 물건을 공급할 기업을 찾아 부딪쳐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온라인 유통에 실패하시는 분들은 "부딪혀보기"에서 실패하시는것 같습니다.

내가 평소에 관심이 많은 건 뭘까? 난 커피 덕후다! 라면 원두 수입상을 컨텍해보거나 개별 카페에 문의해볼수도 있을겁니다. 저는 앞으로의 세계에서는 덕후가 성공한다고 믿습니다. 분명하게 좋아하는 분야가 있는 사람은 팔 것도 많습니다.

커피 제품부터 커피 용품까지. 게다가 내가 좋아하는 커피에 대한 이야기로 블로그를 채워 나갈수 있습니다. 그뿐인가요? 인스타에 커피사진을 계속 올려서 카페나 커피 기업들로부터 광고를 받을수도 있고 좋은 원두를 고르는 법에 대한 전자책도 판매할 수 있죠. 

사실 부업의 핵심은 "내가 좋아하는 것"을 찾는 것입니다. 내가 좋아하는것을 해야 지치지 않고 계속해서 도전할 수 있고, 돈보다 중요한 행복을 얻을수 있습니다.

가만히 앉아서 하루 중 여유시간이 생기면 내가 그 때 무엇을 하는지 생각해보세요.

나는 다이어리에 내 생각을 정리하거나 무언가를 끄적이는데 여가시간을 모두 활용한다구요?

당장 알리바바로 달려가서 내가 좋아할만한 다이어리, 내가 좋아할만한 필기구를 살펴보세요.

다이어리 꾸미기 관련한 클래스 101 강의를 들어보세요. 이 정도 투자는 필수입니다.

몇개 들어보시면 나도 강의를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그들과는 다른 나만의 콘텐츠 말이죠.

저는 서비스의 판매도 온라인 판매로 생각합니다.

1. 구매대행

2. 역직구

3. 국내 제품 소싱 유통

4. 전자책 판매

5. 강의 판매

이 모든것이 온라인 판매에 해당합니다.

광고나 저작권 사업

사실 광고수익이나 저작권 사업은 마진률이 무척 높은 비즈니스입니다.

애플사가 미친듯이 아이폰을 팔아대지만 실제로 애플의 영업이익에서는 이 콘텐츠 비즈니스와 광고 비즈니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원가가 거의 없고, 한번 만들어놓고 계속해서 판매할 수 있거든요.

이 글을 쓰는 동안 마이다스 블로그가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습니다. 사실 저는 애드센스 승인 받은 계정이 몇개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만들어 광고를 게시할수도 있고, 마이다스 블로그처럼 블로그에 광고를 게시할수도 있습니다.

이 모든건 내가 좋아하고 관심있는것을 기록한 것 뿐인데 비슷한 관심사의 사람들이 방문함으로서 수익이 생기는 모델에 해당합니다.

저작권 수익. 오프라인 책 출판을 하거나 작곡, 작사, 사진 판매, 이모티콘 판매 같은것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실제로 작곡가 중에는 천문학적인 수익을 올리는 작곡가도 있습니다. 작곡 공부를 취미삼아 해봤다면 꾸준히 저작권 등록을 하면서 이 곡을 알릴 방법을 연구해보세요.

혹시 아나요? 유명 작곡가가 될 수 있게 되거나 최소한 작곡 관련한 강의나 전자책을 판매할 수 있게 될지요.

 

결론은 뭘까요?

 

돈 벌 생각보다 앞서서 "좋아하는게 뭔지"를 찾으세요.

 

좋아하는게 생기면 그 다음엔 그걸 돈으로 바꾸는 방법은 스스로 찾을 수 있게 될겁니다.

어린왕자의 저자 생텍쥐베리는 이렇게 말했죠.

큰 배를 만들게 하고 싶다면 나무와 연장을 주고
배 만드는 법을 가르치기 전에 먼저 바다에 대한 동경을 심어줘라.
그러면 그 사람 스스로 배를 만드는 법을 찾아낼 것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