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SI vs QQQ (미국ETF 수익률이냐 배당률이냐 - 장기투자)

728x90

오늘은 배당률이 높은 NUSI와 QQQ를 비교하는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하나는 고배당을 주는 ETF이고, 나머지 하나는 대표적으로 장기투자시 우상향을 통한 안정적인 수익률의 상품입니다.

우선 두 상품에 대해서 살펴보고, 어느쪽을 추구하는것이 더 효율적일지 검토해보겠습니다.

전제 조건을 살펴보겠습니다.

  • 10년 이상 장기투자
  • 1000만원으로 시작해서
  • 매월 100만원씩 투자

10년 뒤의 경우를 역사적인 조건을 통해 백테스팅 수행하고, 몬테카를로법에 의해 두 상품의 최대 수익 최대 손실의 범주를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두 상품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NUSI는 Nationwide Risk-Managed Income ETF입니다. 하방 막아놓고 월배당으로 배당을 주는 고배당상품입니다. 7%대의 배당률을 자랑합니다.

QYLD처럼 커버드콜 방식을 사용하는데, 콜옵션과 풋옵션을 모두 수행함으로서 주가의 하방 안전성을 관리합니다. 프로텍티브 콜 풋옵션을 활용해 하방은 막아두었지만, 상방은 열려 있어서 QYLD 보다 주가 상승 가능성은 높습니다.

만일 누군가 나에게 100억을 주고, 절대 잃지 말 것, 수익금만 가질것. 이라는 조건을 내건다면 연 7프로. 그러니까 연 7억씩 나오는 NUSI에 투자하면 상대적으로 안전하게 투자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게 되는 모델입니다.

상방으로 주가 변동성이 높을 때는 운용사 측에서 엑티브하게 콜옵션 매도 볼륨을 높여 주가 상승을 수용합니다. 게다가 주가가 오르면 배당률도 오릅니다. QYLD와 같죠.

QQQ는 대표적인 ETF 종목입니다. 미국주식 알게 되면 가장 먼저 알게 되는 ETF가 QQQ일 가능성이 높을 정도로 유명합니다.

역사적으로 우상향해온 ETF입니다. 나스닥 100 지수를 추종하는 ETF로 거래량이 가장 많은 ETF중 하나입니다.

NUSI vs QQQ

이 두 종목 모두 워낙 유명한 애들이라,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요는, 성장이냐 배당이냐.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답 나왔지, 성장이지"

이렇게 생각하실 것 같습니다.

실제로 백테스팅을 해볼게요.

1. 9000달러어치를 먼저 사두고 (약1000만원)

2. 투자기간 10년

3. 배당금 재투자

조건입니다.

빨간색이 QQQ 파란색이 NUSI입니다. 

10년 조건이라면 QQQ 압승입니다.

QQQ는 9000달러가 15,557 달러가 됩니다.

NUSI는 9000달러가 11529달러가 됩니다.

둘의 갭은 한국돈으로 약 470만원.

둘 다 1000만원을 넣어뒀는데 수익이 거의 500만원 차이가 납니다. 기간이 10년이니까요.

해당하는 백테스팅에 조건 하나를 더 추가해보겠습니다.

월 100만원 (약 900달러)씩 추가로 매수했을 경우에는 어떻게 달라질까?

여전히 QQQ가 더 높지만 둘의 갭은 훨씬 좁혀집니다.

10년 뒤 QQQ는 9000달러가 38,847달러.

NUSI는 9000달러가 31,165달러가 됩니다. 

둘의 차이는 약 890만원. 900만원 정도 차이가 납니다만, 전체 총액이 4천만원대가 되었기 때문에 그 갭은 실제로 줄어든 상태입니다.

자. 결론은 QQQ를 삽시다. 이걸까요?

아뇨. 저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마이다스는 현금흐름을 키우는것을 투자의 주된 목표로 삼고 있는 사람입니다.

게다가 안정적인 현금흐름일수록 좋지요.

왜일까요?

1. 새로운 투자에 대한 기회를 얻을수 있습니다. 배당률이 7.64% 월배당입니다. 1000만원을 넣어두면 월 63,660원.

NUSI의 주가 기준으로 2주를 살 수도 있고, 아니면 다른 곳에 투자할수도 있죠. 투자금을 늘려서 1억이 들어있다면 월 63만원. 3억만 들어있어도 180만원이니 웬만한 연금 못지 않습니다.

원금 손상 없이요. 

반면에 QQQ는 두 가지 문제가 남게 됩니다.

"언제 팔아야 하는가?"

"나는 언제 돈을 만져보는가?"

도토리나 다름없는 주가가 아니라 높은 현금으로 기분도 낼 수 있고, 아니면 어차피 꽁돈이다 생각하고 굉장히 리스크가 높은 투자상품에 매월 재투자 할수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연금이나 보험을 매달 불입하고 있는데, 이런 배당소득이 있다면?

배당금만으로 보험료를 낸다면 내 월급은 온전히 저축이나 생활비로 쓸 수 있습니다.

현금의 활용도가 훨씬 높다는겁니다. 

활용 여하에 따라. 현금이 뽑아낼 수 있는 편익이 훨씬 높다는것입니다.

63666원이라는 매월 발생하는 배당 현금의 미래가치를 계산해보겠습니다.

이 배당금을 QQQ에 투자한다면?

(미니스탁으로 구매하면 63000원어치를 매수할수 있습니다.)

QQQ의 시간가중수익률(TWRR)은 41.29%

자본의 미래가치는 현재가치 * (1+R)입니다.

R은 이자율. 63000원*(1+0.51) = 95130원.

오늘의 63000원은 1년뒤 95130원의 가치가 있습니다.

10년 뒤 가치는 95만원.

매월 이렇게 받는 돈의 정확히 10년 뒤 미래가치를 계산해볼까요?

미래가치법에 따른 계산은   11,308,678원입니다. QQQ에 1000만원 10년간 넣어둔건 NUSI 10년 투자한것에 비하여 500만원 정도의 차이였죠. 

즉, 고배당주에 투자하고 그 투자금을 고리스크 종목에 재투자한 경우, QQQ장투에 비하여 더 높은 수익을 창출해낼수 있었습니다.

내가 투자하기에 따라, 성장주 장투보다 높은 퍼포먼스도 가능하다는 이야기죠.

재투자가 아니라도 생활비를 충당할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현금흐름에 집중해야 합니다.

이상. 마이다스였습니다.

마이다스의 다른 글들도 확인해주세요.

마이다스 다른 글

 

 

라오어 무한매수법 1달 진행 후기 (FNGU 3배 레버리지) - 무한매수법 #2

마이다스입니다. 저는 현금흐름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 계속해서 이야기하고 있는데요.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라오어 무한매수법 2. 배당주

b-time.tistory.com

 

 

워렌버핏주식종목 BIG 5 (Feat. 버크셔해서웨이)

오늘은 가벼운 이야기로 진행해볼까 합니다. 투자를 하는 사람이면, 한국 주식만 하는 사람이든, 미국주식을 하는 사람이든 파생상품까지 다 하는 사람이든, 이 할아버지 이야기를 안들어보신

b-time.tistory.com

 

 

미국 월배당 ETF 주식 리츠 (REITs) 정리

마이다스입니다. 오늘은 월급처럼 따박따박 배당금을 챙겨주는 월배당 ETF, 종목, 리츠 등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미국주식이 재미있는 것은 한국 주식과 달리 배당성향이 높은 기업들이 많다

b-time.tistory.com

 

 

미국주식 배당 70%를 주는 곳이 있다?! SSSS 수로 캐피탈

요즘은 미국 주식으로 월배당을 받으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것 같습니다. 저도 매달 월세처럼 따박따박 받고 있는데요. 월배당 ETF 관련된 제 이전글은 아래 링크에서 참고 가능하십니다. 미국 월

b-time.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