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피어 zapier 업무자동화 사례 (재피어) (무료 몇개)

728x90

마이다스는 업무 자동화에 관심이 많습니다. 하고싶은 일은 엄청 많은데, 내가 물리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시간은 제한이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반복되는 업무들은 가급적 자동화하거나 팀 패리스의 <나는 4시간만 일한다> 에서처럼 해외 비서를 채용하는 것 등에 대해서 계속해서 알아보고 있습니다.

그러던 중 최근 알게 된 것은 자피어 (ZAPIER) 라는 플랫폼입니다. 파이썬을 공부할 엄두가 나지 않거나 시간이 없는데 간단하게 업무의 상당부분을 자동화 할 수 있는 수단이 재피어입니다.

수많은 앱을 연동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구글메일 중 특정한 메일 주소로 메일이 오면, 나의 일정관리앱인 TICKTICK에 새 업무가 등록할 수 있죠.

또는 슬랙의 메시지를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 기록할 수도 있죠.

오늘 포스팅에서는 재피어를 이용해서 손쉽게 나의 업무들을 자동화하고 나는 생산성 높은 일에 집중할 수 있는 사례들을 한번 같이 찾아보겠습니다.

1. 자피어 무료 몇개까지?

우선 재피어 가격 정책에 대해서 알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 1잽 = 하나의 프로젝트 이렇게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무료 플랜은 한달에 5개 까지의 프로젝트에서 월 100개의 작업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구글메일에 들어온 협업제안 이라는 문구가 포함된 메일을 내 슬랙에 메시지로 날려주는 하나의 잽을 만들면 한달에 이 일을 100번까지는 해준다는 것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이런 메일이 한달에 백건 이하가 오기 때문에 이 정도 테스크 (잽)을 하나 정도 올려보는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2. 자피어 활용 사례 1

상황) 메일을 통해서 주문을 받는 A씨는 자피어를 활용해서 매일 들어오는 메일 주문 발주 엑셀 파일을 자동으로 다운로드해 배송 담당자가 확인할 수 있는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내용 업로드

메일이 들어오면 주문 엑셀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스프레드 시트 양식에 맞추어 내용을 옮기는 단순 반복작업은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지는 않지만, 매일 이 일을 반복해야 한다는 것이 굉장히 스트레스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일을 자동화할 수 있다면, 연간 수십시간을 아낄 수 있는데다 스트레스를 확 줄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재피어 활용사례 2

상황 ) 매일 보고서 발송

아침 9시가 되면 -> A 팀장님한테 -> 구글 드라이브에 올려둔 보고서를 -> 지메일로 발송

트리거를 SCHEDULE 로 해서 매일 (주말 제외 가능) 아침 9시를 설정하여 구글 드라이브의 특정 폴더에 올려둔 보고서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저도 적극적으로 재피어를 활용해보기 위해 우선 무료 기능으로 사용해볼 다양한 사례를 계속 수집하고 활용해보겠습니다. 앞으로의 포스팅도 기대해주세요.

 

728x90